병원소개비수술 양한방 통증센터교통사고센터온라인 상담

비수술통증클리닉

목디스크 · 일자목(거북목) · 오십견 · 어깨충돌증후군 · 석회화건염 

목&어깨통증 클리닉

목(경추)은 7개의 뼈가 허리와 같이 C자 커브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에 머리의 무게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머리뼈와 각각의 목뼈 사이에는 디스크(추간판)가 있기에 충격을 완화시키고 목의 자유로운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목디스크(경추추간판탈출증)는 목뼈 사이의 디스크가 밀려 나오거나 목뼈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서 목뼈의 C자 커브 형태가 망가지면서 척추신경을 압박해 통증을 유발하는 퇴행성 척추질환입니다.

일자목(거북목), VDT증후군 등을 조기에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목디스크까지 진행될 수 있으며,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는 위치에 따라서 목통증 외에도 두통, 어깨통증, 손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람에게 목디스크가 발생하나?

목(경추)은 7개의 뼈가 허리와 같이 C자 커브 형태로 이루어져 있기에 머리의 무게를 보다 효과적으로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머리뼈와 각각의 목뼈 사이에는 디스크(추간판)가 있기에 충격을 완화시키고 목의 자유로운 동작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지만 반복적인 잘못된 자세 습관이나 외부 충격으로 인해 목뼈의 C자 커브 형태가 망가지면서 목이 1자 형태로 변형이 되는데 이를 일자목이라고 하며, 일자목 보다 더 앞으로 돌출된 형태를 거북목이라고 합니다. 특히 거북목은 등도 굽게되면서 허리통증까지 유발합니다.

일자목(거북목)은 충격 완화 능력이 떨어져서 외부 충격이 분산되지 않으며 머리의 하중이 목의 특정부위에 그대로 전해져서 목디스크까지 진행되거나 퇴행성 질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업무 특성상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는 직업군에서 많이 발생되고 있는 VDT(Visual Display Terminal) 증후군은 일자목(거북목)의 연장선상 내지는 발전과정이라고 볼 수 있으며 목의 뻣뻣함, 어깨의 뻐근함, 손목, 팔꿈치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람에게 일자목(거북목)이 발생하나?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이 두꺼워지면서 어깨 관절에 달라붙고, 달라붙은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이로 인해 어깨가 굳으면서 심한 통증이 나타나 관절의 운동범위를 제한시키는 질환입니다. 어깨가 마치 얼어버린 것처럼 굳는다고 해서 ‘동결견’이라고도 불리며, 활동량이 적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는 겨울철에 많이 나타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심해져서 잠을 못 자게 하는 등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합니다.

보통 50세 전후에 많이 생긴다고 해서 오십견이라 불리지만 최근에는 나쁜 생활습관 등으로 어깨 퇴행이 빨리 진행되어 30~40대에도 다빈도로 발생하여 삼십견, 사십견이라는 신조어가 생겨날 정도로 발병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람에게 오십견이 발생하나?

어깨는 보통 뼈 위에 근육이 붙어있는 다른 부위와 달리 특이하게 뼈와 뼈 사이의 터널 같은 곳으로 근육(회전근개)이 지나갑니다. 이 때 어깨 관절을 덮는 지붕 역할의 뼈(견봉)와 근육(회전근개)가 서로 충돌하며 나타나는 질환 및 통증을 어깨충돌증후군이라 합니다. 어깨를 움직일 때마다 뼈와 근육이 부딪히다 보니 마찰로 인해 염증이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에 어깨충돌증후군은 염증을 완화하면 통증도 호전되는 경향을 보이기에 증상 초기에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방치할 경우 염증이 심해져서 회전근개파열이나 석회화건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람에게 어깨충돌증후군이 발생하나?

어깨의 힘줄이 손상 또는 부분 파열이 되고 퇴행성 변화가 오기 시작하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데 이 때 이 부위에 칼슘이 쌓여 석회가 침착하여 통증 및 운동장애 등을 일으키는 병을 석회화건염이라고 합니다.

주로 어깨관절과 고관절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팔을 들어올릴 때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며 때로는 골절과 같은 극심한 통증으로 응급실을 찾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어떤 사람에게 석회화건염이 발생하나?